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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블렌 효과(Veblen effect)에 대하여 심리 [유래, 의미, 예시, 활용]살면서 쓸모있는 심리학 2023. 3. 24. 01:30반응형
안녕하세요 재밌는 심리학을 소개하는 블로거 유래카놀라유 입니다.
여러분은 퍼스널브랜딩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브랜딩이라는 말은 과거엔 상품이나, 연에인과 같은 것들에게 효용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SNS의 발달로 인해, 자기PR을 할 수 있는 채널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개인을 PR하고 홍보하며, 그 사람자체가 브랜딩이 되어버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연예인 뿐만 아니라 개인이 걸친 옷, 악세사리, 자동차와 같은 제품들은 사회적인 지위를 나타내며
그런 것들은 내 가치를 평가하는 것으로 작용하는것이 굉장히 큽니다.
오늘의 소비심리학, 명품브랜드와 지위를 나타내는 연관성을 설명하면서 베블렌효과(베블렌 효과(Veblen effec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의 목차
1) 베블렌 효과의 정의
2) 베블렌 효과가 발생하는 이유
3) 베블런 효과의 예
4) 베블렌 효과를 제대로 활용방법
1) 베블렌 효과의 정의
베블렌 효과는 미국 경제학자이자 사회학자인 Thorstein Veblen의 이름을 딴 개념입니다. 개인이 자신의 부와 사회적 지위를 알리기 위해 고가의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행동 현상을 말하는데요. 시장논리를 따져봤을 떄, 일반적으로 상품의 가격이 높아지게 되면 수요가 낮아집니다. 하지만 베블렌효과는 그런 시장의 공급과 수요의 법칙을 무시하고, 반대로 구매하려는 수요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욕구는 본질적인 가치나 유용성이 아니라 소유자에게 전달되는 명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2) 베블렌 효과는 왜? 생기는 걸까?
베블렌 효과는 몇 가지 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1) 사회적 비교: 인간은 본래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명품과 같은 값비싼 제품을 소유하는 것은 무의식적으로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며 다른사람과 비교하여 성공을 했다는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2) 소속감: 사람들은 어떤 사회 집단이나 계층에 소속되고 싶어합니다. 태초부터 인간이 집단생활을 하는게 생존하기 쉬운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이러한 명품을 구입하게 되면, 내가 원하는 사회집단에 들어가는데 긍정적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3) 사회적위치 표현 : 과거부터 사치품은 다른 사람에게 나의 부와 지위를 알리는 수단입니다. 유럽의 귀족들이 자주하던 행동이기도 하죠 사치품의 구매는 소유자가 남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전달하는 비언어적 의사 소통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3) 베블런 효과의 예시에 대해서
베블렌 효과의 대표적인 예시는 고급 자동차 시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페라리, 람보르기니, 롤스로이스 같은 고급 자동차 브랜드는 높은지위와 성공의 상징을 의미합니다. 고급 자동차와 저렴한 자동차는 기능이 자체는 비슷할 수 있지만 브랜드가 주는 사회적 지위와 명성에 대해 기꺼이 비싼 가격을 지불합니다.
자동차 뿐만아니라, 명품가방, 악세사리와 같은 사치품들이 모두 여기에 해당합니다.
3) 베블렌 효과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베블렌 효과를 이해하면 소비자와 마케터 모두에게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소비자의 경우: 사치품을 구매할 때,. 구매에 대한 동기를 확실하게 정해야합니다. 제품의 품질이나 효율을 위해 명품을 구매하는 것인지? 아니면 사회적으로 지위에 대해서 표출하고 '싶은 욕구에 의해 구매를 하는지 베블렌 효과를 역으로 인식하면 목적이 확실하기 때문에, 쓸대없는 과시적 소비를 하지않게 됩니다
2) 마케터: 브랜딩은 본래 계속해서 가치있고 싶어합니다. 마케터에게 악세사리나 가방과 같은 상품을 홍보해야할 때 럭셔리 또는 지위 상징으로 포지셔닝으로 베블런 효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할 때는 제품의 품질은 당연한거고 오히려 제품의 독점성, 장인 정신 및 유산을 강조하면 제품의 매력을높이면 구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베블런 효과는 우리의 소비 행동을 형성하고 명품에 대한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강력한 심리적 힘입니다. 이 현상의 배후에 있는 메커니즘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더 많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이 지식을 우리에게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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