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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3분이면 생초보자도 알 수 있게 핵심만 담은 글)
    알아두면 좋은 상식 2023. 4. 3. 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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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좋은 지식을 전달하는 블로거 유래카놀라유 입니다. 

    개인사업자를 덜컥 냈는데, 세금계산서를 발행해달라고 하면 막막하죠, 

    이번글 그저 따라 오시며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바로 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해서 이제 알아보겠습니다! 

     

     

     

    1) 홈텍스로 들어가서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개인사업자 전용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는, 우리가 개인으로 쓰는 것이 아닙니다. 개인 공동인증서와 로그인이

    똑같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지만, 먼저 "은행을 통해서" 개인사업자용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를 눌러줍니다! 

     

    3) 그리고 건별 발급하기를 눌러줍니다! 

     

     

     

     

     

     

     

     

     

     

     

    4) 건별발급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만약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했다면, "공급자"에 나의 개인 사업자 정보가

    입력이 되어있을 겁니다. (만약 입력이 되지 않았다면, 직접 써주시면 됩니다.)

     

     

     

     

    4) 이제 중요한 단계입니다. 1번~5번까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이것만 해도 개인에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왠만한 건 다 알 수 있습니다. 

     

     

    1번 

    1번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 상대방의 사업자등록증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사업자등록증이 꼭 필요하겠죠?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해야할 일이 있다면 미리 요청해주세요, 사업자등록번호와 이름, 상호명 까지 적어주세요! 

     

    tip : 우측 상단에 "거래처관리"를 누르면 이전에 발행했던 사업자등록증 정보가 남아있기 때문에, 한번 등록해두시면

    여러번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번

    2번은 1번의 연장선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해야하는 사업체의 업태와 종목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혹 업태선택이 찾아도 딱 맞아 떨어지는게 없을 수 있는데, 크게 중요하지 않으니, 업태중에서

    최대한 비슷한 업태를 찾아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tip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업체에서 보통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메일이 있을겁니다. 미리 물어보고 "이메일" 란에 

    적어주시면 발행시 그 이메일로 발행사실과 얼마가 발행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3번 

    3번은 "일자", "품목" , " 공급가" 만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일자: 납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날짜

    품목: 정확한 명칭 없이 내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한 목록을 상대방이 확인할 수 있게끔만 작성해주세요!

    공급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내가 상대방으로부터 받아야 할 금액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부가세 미포함 금액으로) 공급가를 적어주시면 자동으로 세액이 10%가 추가되어 

    작성됩니다. 

     

    tip : 세금계산서 발행을 하게되면, 발행자가 국세청이 일시적으로 받은 금액의 10% 부가세를 지불합니다. 

    이는 이후 종합소득세 신고시, 상대방측이 받게 되는 돈이기 때문에, 부가세 10% 금액을 꼭 고려해서 

    견적서와 거래가격을 정하면 좋곘죠? 

     

    4번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현금" 부분에, (공급가액 + 부가세 10% 세액) 가격을 넣으면 됩니다. 위에 

    합계금액이 있어서 이것을 넣어줘도 됩니다. 예를들어, 공급가액이 1,000,000원이면, 부가세 100,000원 

    을 더해서 합계금액은 1,100,000 원을 입력하면 됩니다. 

     

     

    5번

    (이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마지막입니다), 여기에 영수와 청구가 있죠? 저 버튼은 무슨뜻일까요? 

    영수: 내가 돈을 이미 받았다면 (영수를 눌러주세요!) 

    청구: 내가 돈을 받아야 한다면 (청구를 눌러주세요!) 

     

    이제 1-5번 단계까지 작성완료를 했다면 맨 아래에 "발급하" 버튼을 눌러주고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용 공동인증서로 마지막 인증을 진행하면 발행이 끝납니다.

     

     

     

     

    홈텍스 검색어 검색하기 귀찮으신 여러분을 위해 홈텍스 링크도 함께 걸어두겠습니다!, 모두 개인사업하시고,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확실히 익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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